Imagination 면접


 2018년 10월쯤, LinkedIn을 통해서 Imagination의 헤드헌터에게 연락이 왔다. Vulkan driver team에 사람을 충원하려 하는데 나의 프로필이 이 포지션에 딱 맞는다며 나와 면접을 보고 싶다고 했다. 혹시 나의 프로필이 궁금하다면 이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AMD에서의 업무가 내가 기대했던 것과 많이 달랐기 때문에 면접을 진행하게 되었다.

 다른 회사와 마찬가지로 첫 면접은 HR 면접이었다. Hiring 매니저가 해당 포지션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회사의 미래에 대해서 설명해 줬다. VISA 관련된 여러 질문도 받게 되었다. 이 면접을 통해서 나의 영어 실력을 평가 받게 되었다.

 HR 인터뷰를 통과한 후 1차 기술 면접을 보게 되었다. 면접은 전화를 통해서 진행되었다. 면접관은 Vulkan driver team의 매니저였다. 면접은 1시간 동안 진행 되었으며 전반적인 컴퓨터와 graphics에 관련된 질문을 물어보았다.

 1차 기술 면접의 질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C에 대한 질문
  • Memory 관련된 함수들에 대한 질문
  • Volatile, Mutable등에 대한 질문
  • Computer architecture에 대한 질문
  • Virtual memory에 대한 질문
  • Graphics, Compute pipeline에 대한 질문
  • IMR, TBDR에 대한 질문

 현업에서 C++만 사용했기 때문에 C 관련된 질문들을 잘 대답하지 못했다. 하지만 매니저가 면접 시작 전에 잘하는 언어를 물어봤을 때 C++이라고 대답해서 틀려도 많이 이해해준 것 같았다.

 1차 기술 면접을 통과한 뒤 온라인 시험을 보게 되었다. 알고리즘 문제일 줄 알았는데 컴퓨터 관련된 시험이었다. 대학교에서 보던 전공 시험과 유사했다. 문제는 어렵지 않았는데 문제가 모두 영어였기 때문에 해석하는 것이 더 어려웠었다. 기술 용어 또한 영어로 되어있어서 내가 알고 있는 용어와 다른 경우도 있었다.

 온라인 시험을 통과한 후 2차 기술 면접을 보게 되었다. 이번에는 매니저와 함께 Senior 엔지니어들도 함께 들어왔다. 면접은 3시간에 걸쳐서 진행되었으며 graphics, assembly, coding에 대해서 면접을 보게 되었다. 면접은 상당히 난이도가 있었으며 잘 풀지 못하는 경우 힌트를 주었다.

 2차 기술 면접의 질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Vector, matrix 관련된 수학 문제
  • Graphics pipeline에 대한 문제
  • Culling에 대한 문제
  • Rasterization에 대한 문제
  • Early depth test와 Depth test에 대한 문제
  • Foward rendering과 Deferred rendering에 대한 문제
  • IMR과 TBDR에 대한 문제
  • Mobile GPU의 제약에 대한 문제
  • OpenGLES와 Vulkan에 대한 문제
  • Bit stream을 Data sheet참조하여 assembly로 해석하는 문제
  • Swizzling에 대한 문제
  • 간단한 C 문제

 2차 기술 면접은 어려웠으나 면접관들은 내게 충분한 시간을 주었고 약간의 시간도 줬다.

 다음 주에 최종 합격 통보를 받았고 연봉 협상을 하게 되었다. 역시나 이번에도 연봉 협상은 잘하지 못했다. 연봉 협상을 잘하고 싶은 분들에겐 이 책을 추천한다.

 이 후기가 해외 취업을 생각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